일상다반사2015. 9. 4. 13:23

 

 

 

한 5년전인가 구입한 오래된 노트북을 위해

 

고심끝에 SSD를 구입하기로 합니다.

 

펜티엄 듀얼코어 T4200으로 꾀나 저사양입니다. ㅎㅎㅎ

 

HDD를 SSD로 바꿔도 체감이 확~이란 소리에

 

호기심 반, 기대반으로 구입하게 됩니다.

 

그 이후 처음 배송 때 부터 놀란 점은 무게감이 없다는 겁니다.

 

이건 뭐...빈상자가 온거 아닌가 싶을 정도로 가볍네요.

 

 

메인 노트북과 서브노트북, 둘다 오래된 사양이긴해도...

 

하난 쿼드코어고 하난 듀얼코어라는 차이가 존재해

 

리뷰안 제품의 용량과 사양별로 저가형과 주력제품을 각각 구입해 봅니다.

 

뭐...메모리가 TLC냐 MLC냐, 콘트롤러가 뭐냐 식의 다양한 이야기가 있지만

 

일반 소비자입장에선 다 공염불이지 싶습니다.

 

 

 

 

 

 

 

 

950이 120G 용량의 저가형이고 850이 256G의 리뷰안의 주력제품입니다.

 

쓸데없는 동영상만 없다면, 120G 용량도 부족한 건 아니라서 뭐 상관없습니다.

 

막상 윈도우 깔고 MS OFFICE와 한글...몇가지 유틸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니

 

90G정도의 여유가 생기니 부족하진 않을 듯 싶습니다.

 

 

 

 

 

 

 

850모델이 더 좋다는 소리로...터보마크가...

 

 

 

 

 

 

SSD는 두께가 7mm라서 기존 9MM의 HDD를 떼어내고

 

장착시 움직이지 않도록 스폰지나 패드를 껴줘야합니다.

 

막상 장착해보니 살짝 흔들거리네요.

 

그래서 굴러다니는 방음용 스폰지를 조금씩 붙혀서 해결합니다.

 

 

 

 

 

 

 

 

 환경을 생각한 초록색 방진 스폰지입니다.

 

다시 봐도 기존 HDD(좌)와 비교해도 두께가 얇긴하네요.

 

스폰지를 살짝 붙혀서 장착하니 유격없이 딱 맞게 들어가네요.

 

장착한 모습입니다. ㅎㅎㅎ

 

 

 

 

 

 

다시 케이스를 덮고 조립하면 끝!

 

 

 

 

 

 

CMOS상에 제대로 잡히는 지 확인하니...떡하니 잘 인식이 됩니다.

 

이제 슬근슬근 윈도우를 설치하고 체험해 봅니다.

 

 

 

 

 

 

 

주 하드 디스크 체험지수가 7.7이네요. 기존엔 5.6이었는데...

 

게다가 전원 스위치를 넣고 윈도우가 부팅되기까지 30초가 안걸리네요.

 

기존엔 전원스위치 넣고 1분을 내외의 시간이 필요했는데 말입니다.

 

속도도 속도지만 일단 발열도 적어서 아주 좋네요.

 

 

 

 

 

 

SSD를 막상 사용해보니 괜찮은 듯 싶습니다.

 

벤치점수니 뭐 이런건 일반소비자에겐 공염불이니 패쓰합니다.

 

일단은 컴퓨터 속도를 높이기 위해 마우스 패드를

 

바꾸거나 모니터 화면을 닦는 것보단 훨씬 효과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가격도 예전과 달리 저렴해 4만원 대면 120G를,

 

8만원대면, 256G를 구입할 수 있으니

 

비싼 돈들여서 컴퓨터를 바꾸는 것보단 효율적일 겁니다.

 

뭐 개인적으론 리뷰안제품이 시장에서 평가도 괜찮고 국내업체인데다

 

보증기간도 제법긴 6년이나 됩니다. ㅎㅎㅎ

 

회사가 6년 후에도 존재할지가...걱정되는 상황이죠.

 

개인적으론 시한부인생을 살던 노트북에 새생명을 넣어준 듯 싶습니다.

 

암튼, 용량에 대한 미련만 없다면 SSD 강추합니다.

 

 

Posted by 불고파란